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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D vs. PCM: Myth vs. Truth 【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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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골든이어ll안개소리 2023. 9. 23. 2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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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7.26.21

Introduction:

DSD(Direct Stream Digital)는 고급 디지털 오디오 분야에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매우 높은 샘플링 주파수와 함께 단순화된 인코딩 및 디코딩은 비교할 수 없는 성능을 약속합니다. 이것이 우리 모두가 기다려온 것인가요, 아니면 단지 대중 마케팅의 과대광고인가요? 이 블로그에서는 기술적인 사실과 과장된 내용을 분리합니다. DSD가 어떤 면에서 장점이 있고, PCM(펄스부호변조)이 어떤 면에서 더 나은지 설명하겠습니다.

오디오 애호가 업계의 많은 마케팅 과대광고, 신화, 전설과 모순되는 이 블로그의 진술을 믿어야 할지 확신이 없다면 이 블로그 끝에 있는 참고 자료를 자유롭게 확인하세요.

"24비트 망상" 에 대한 내 다른 블로그를 참조할 수도 있습니다 .

A Brief History:

1857년에 Édouard-Léon Scott de Martinville은 음파를 그래픽으로 기록할 수 있는 축음기를 발명했습니다. 1877년 초, Charles Cros는 스타일러스로 추적할 수 있는 홈을 형성하여 진동판에 전달될 수 있는 진동을 발생시키고 음파를 재현하기 위해 사진 제판에서 이 과정을 역전시키는 방법을 고안했습니다.

1877년 후반에 Thomas Edison은 Cros의 이론을 사용하여 실린더 축음기를 발명하여 음악 애호가들이 처음으로 집에서 녹음된 음악을 경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대식 실린더 축음기를 상상할 수 있습니까? 접선 추적...호 오류 없음...스케이팅 오류 없음. 컨셉은 완벽했습니다.

1887년에 Emile Berliner는 기술적으로 열악한 디스크 축음기를 발명했습니다. 디스크가 휘어지고 아치 오류와 스케이팅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확실히 접선 추적 Edison 실린더 플레이어와 비교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디스크는 원통형보다 생산 비용이 훨씬 저렴하고 매장의 진열대에 잘 맞으며 더 큰 표지 그림과 메모를 포함할 수 있기 때문에 디스크가 표준이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녹음 음악 산업의 오랜 역사가 최적의 충실도보다는 소비자 편의성과 최적의 이익에 더 중점을 두기 시작했습니다.

디지털 혁명도 다르지 않았습니다. Philips와 Sony는 1979년에 소비자 디지털 형식에 대한 새로운 표준을 위해 협력했습니다. Philips는 20cm 디스크를 원했지만 Sony는 더 작은 휴대용 장치에서 재생할 수 있는 12cm 디스크를 주장했습니다. 1980년에 그들은 Red Book CD-DA 표준을 발표했고 대중 시장용 디지털 음악이 탄생했습니다. 디지털 초창기 음반 업계의 많은 사람들은 CD가 "손상된 디스크"를 의미한다고 농담했습니다.

1980년대 초, 디지털 녹음이 쉽게 가능해졌을 때 스튜디오에서는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전환했습니다. 스튜디오의 경우 장비 비용이 저렴하고 녹음 및 보관에 필요한 공간이 적으며 후반 작업에서 트랙을 더 쉽게 믹싱하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장점이 별로 없었습니다. 초기 디지털 녹음의 대부분은 상대적으로 낮은 해상도로 제작되었으며 너무 피곤해서 귀가 찢어질 듯한 느낌을 줍니다.

PCM에서 DSD로의 전환도 다르지 않았습니다. 1990년대 초 Sony는 아날로그 마스터를 보관할 수 있는 미래 지향적이고 저렴한 매체를 원했습니다. 1995년에 그들은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직접 1비트 신호를 저장하면 가능한 모든 소비자 디지털 형식으로 출력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웃음...나중에 Sony가 이 결정을 어떻게 망쳤는지 설명하겠습니다). 이 새로운 1비트 기술은 Crystal의 새로운 1비트 2.8Mhz 비트 스트림 DAC 칩의 모니터링 핀에서 출력함으로써 달성되었습니다.

나중에 Sony의 소비자 부문은 DSD의 바람을 타고 Philips와 협력하여 SACD 형식을 만들었습니다. 물론 SACD가 고안된 시점부터 시장에 출시될 때까지 DAC 칩 제조업체는 64fs에서 더 높은 128fs 샘플링 속도(Double-Rate DSD라고도 함)로, 1비트에서 더 높은 해상도의 5-비트로 발전했습니다. 비트 와이드 DSD 형식. SACD 형식이 DSD64 대신 DSD128이고 1비트 대신 5비트였다면 성능에 큰 차이가 있었을 것입니다. 이런.

DVD, SACD 또는 DSD 형식이 개발되기 오래 전에 Bit Stream DAC 칩은 훨씬 더 비싼 R-2R 멀티 비트 DAC 칩에 대한 저렴한 대안으로 소비자 시장에 소개되었습니다. 비트스트림 DAC 칩에는 PCM 입력을 DSD로 변환한 후 아날로그로 변환하는 알고리즘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번에도 결과는 충실도를 희생하면서 엄청난 비용을 절감하는 것이었습니다.

비디오 형식에 내장된 현대적인 7.1 채널 오디오의 개발을 가능하게 한 것은 부분적으로 비트 스트림 DAC 기술이었습니다. 이로 인해 전자 제조업체는 소매가가 70달러 미만인 저렴한 전원 공급 장치를 갖춘 소형 섀시에 DVD 플레이어를 판매할 수 있었습니다. 다시 한번, 오디오 순수주의자는 결코 기회를 잡지 못했습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멀티 비트 R-2R DAC 칩은 단일 비트 DAC 칩보다 제조 비용이 훨씬 더 많이 들 뿐만 아니라 훨씬 더 크고 정교한 전원 공급 장치도 필요합니다. 7.1채널 R-2R 멀티디스크 플레이어를 만든다면 비트스트림 기술에 비해 가격도 몇 배, 크기도 몇 배는 더 들게 된다. 확실히 일반 소비자가 원하는 것은 아닙니다.

요약하자면, 녹음 음악 산업은 오디오 순수주의자를 희생시키면서 이익을 극대화하고 대중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계속해서 결정을 내려왔습니다. 역사 수업이 끝났습니다.

DSD vs. PCM Technology:

PCM 녹음은 16비트 또는 24비트로 시판되며 44.1KHz에서 최대 192KHz까지의 다양한 샘플링 속도로 제공됩니다. 가장 일반적인 형식은 44.1KHz로 샘플링된 16비트의 Red Book CD입니다. DSD 녹음은 2.8224MHz의 샘플 속도를 갖춘 1비트로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이 형식은 SACD에 사용되며 DSD64 또는 단일 속도 DSD라고도 합니다.

DSD128, DSD256, DSD512와 같은 보다 최신의 고해상도 1비트 DSD 형식뿐만 아니라 나중에 설명할 5비트에서 8비트 델타-시그마 디코딩을 사용하는 와이드 DSD 형식도 있습니다. 이러한 형식은 녹음 스튜디오용으로 제작되었으며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녹음의 아주 작은 부분만을 구성합니다.

DSD와 PCM의 해상도를 직접적으로 비교할 수는 없지만 다양한 전문가들이 시도했습니다. 한 가지 추정치는 1비트 2.8224MHz DSD64 SACD가 20비트 96KHz PCM과 비슷한 해상도를 갖는다는 것입니다. 또 다른 추정으로는 1비트 2.8224MHz DSD64 SACD가 20비트 141.12KHz PCM 또는 24비트 117.6KHz PCM과 동일하다는 것입니다.

즉, DSD64 SACD는 16비트 44.1KHz Red Book CD보다 훨씬 더 높은 해상도를 가지며, 24비트 88.2KHz PCM 녹음과 거의 동일한 해상도이지만 24비트 176.4KHz PCM 녹음만큼 해상도는 낮습니다.

DSD와 PCM은 모두 "양자화"됩니다. 즉, 숫자 값이 아날로그 신호에 근접하도록 설정됩니다. DSD와 PCM 모두 양자화 오류가 있습니다. DSD와 PCM 모두 선형성 오류가 있습니다. 그리고 DSD와 PCM 모두 출력 단계에서 필터링이 필요한 양자화 잡음이 있습니다. 즉, 어느 쪽도 완벽하지 않습니다.

PCM은 균일한 간격(그래프 용지와 유사)으로 샘플링된 아날로그 신호의 진폭을 인코딩하며, 각 샘플은 디지털 단계 범위 내에서 가장 가까운 값으로 양자화됩니다. 단계 범위는 녹음의 비트 심도를 기반으로 합니다. 16비트 녹음에는 65,536단계가 있고, 20비트 녹음에는 1,048,576단계, 24비트 녹음에는 16,777,216단계가 있습니다.

양자화에 사용되는 비트 수가 많거나 샘플링 속도가 높을수록 이론적인 해상도는 높아집니다. 따라서 16비트 44.1KHz Red Book CD에는 초당 28,901,376개의 샘플링 포인트(44,100 x 65,536)가 있습니다. 24비트 192KHz 녹음에는 초당 32,212,254,000,000개의 샘플링 포인트(192,000 x 16,777,216)가 있습니다. 이는 24비트 192KHz 녹음이 16비트 44.1KHz 녹음의 이론적 해상도보다 111,455배 이상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작은 차이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HD 녹음이 동일한 마스터로 만든 16비트 44.1KHz 녹음보다 약간만 더 좋은 소리를 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 블로그 후반부에서는 이론적인 해상도와 실제 해상도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DSD는 2.8224MHz 샘플링 속도의 단일 비트 값 시퀀스인 펄스 밀도 변조를 사용하여 음악을 인코딩합니다. 이는 Red Book CD 샘플링 속도인 44.1KHz의 64배에 해당하지만 16비트 해상도의 32,768분의 1에 불과합니다.

위의 이중 축 양자화인 PCM과 단일 축 양자화인 DSD의 그래픽 표현에서 DSD 재생의 정확도가 PCM보다 클럭의 정확도에 훨씬 더 의존하는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물론 각 비트의 전압 정확도는 PCM만큼 DSD에서도 중요하므로 기준 전압의 조절은 두 가지 유형의 변환기 모두에서 똑같이 중요합니다.

물론 상용 DSD64 SACD 및 16비트 44.1KHz PCM 녹음 해상도의 몇 배에 달하는 녹음 프로세스 중 클럭킹의 정확성은 재생 중 DSD 또는 PCM 클럭킹의 정확성보다 훨씬 더 중요합니다.

샘플링 속도가 5.6448MHz인 DSD128(Double-Rate DSD라고도 함)과 같이 더 높은 샘플링 속도를 사용하는 다른 DSD 형식이 있습니다. 샘플링 속도가 11.2896MHz인 DSD256(Quad-Rate DSD라고도 함) 및 샘플링 속도가 22.5792MHz인 DSD512(일명 Octuple-Rate DSD)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최신 A-D 및 D-A 델타-시그마 변환기는 5비트~8비트 디코딩을 병렬로 수행하는 멀티비트 와이드 DSD를 수행합니다. 이러한 고해상도 DSD 형식은 모두 소비자용이 아닌 스튜디오용으로 만들어졌지만 이러한 형식으로 녹음을 판매하는 알려지지 않은 회사도 있습니다.

Double, Quad 및 Octuple DSD는 DSD64 SACD 및 44.1KHz Red Book(둘 다 44.1KHz 다중) 또는 96KHz 및 192KHz High-Down까지 100% 동일 분할을 위한 44.1KHz 다중 및 48KHz 다중 샘플링 속도의 가능성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정의 PCM 형식(둘 다 48KHz 배수).

물론 스튜디오에서 48KHz 다중 형식을 44.1KHz 다중 형식으로 변환하거나 그 반대로 변환하면 양자화 오류가 발생합니다. 안타깝게도 이는 Sony와 다른 회사가 90년대 중반에 아날로그 마스터를 보관하는 데 사용한 것과 같은 DSD64 마스터에서 파생된 리마스터링된 24비트 192KHz HD 버전으로 출시된 오래된 녹음의 경우에 자주 발생합니다. DSD64 마스터에서 생성할 수 있는 최적의 HD PCM 형식은 24비트 88.2KHz입니다. 88.2KHz를 초과하거나 48KHz로 균등하게 나누어지는 샘플링 속도는 보간되어야 합니다(좋지 않음). 그러나 소비자는 이전에 선호했던 모든 버전의 24비트 192KHz 버전을 요구하므로 알려진 결과에도 불구하고 기업은 이를 제공합니다.

The Problems:

PCM과 DSD 모두 완벽하지 못한 세 가지 주요 영역은 양자화 오류, 양자화 노이즈, 비선형성입니다.

양자화 오류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녹음 초기에 가장 일반적이었던 한 가지 방법은 해상도가 너무 낮은 것과 관련이 있었습니다. 그래프 용지의 교차점을 생각해 보세요. 비트의 일부로 양자화할 수 없으며 샘플링 속도의 일부로 양자화할 수도 없습니다. 비트 심도와 샘플링 속도의 교차점에 해당하는 값으로만 ​​양자화할 수 있습니다. 아날로그 신호의 값이 두 양자화 값 사이에 떨어지면 디지털 녹음은 결국 볼륨이 낮거나 높거나 주파수가 느리거나 빨라져 원래 음악의 시간, 곡 및 진폭을 왜곡하게 됩니다. 이는 종종 부자연스럽고 이상한 하모닉스를 생성하여 초기 디지털 녹음과 관련된 딱딱하고 피곤한 사운드를 만들어냅니다.

현대의 샘플링 속도는 사람의 귀를 속일 만큼 높지만 한 형식에서 다른 형식으로 변환할 때 여전히 양자화 오류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Sony가 1995년에 아날로그 마스터 라이브러리를 DSD64에 보관하기로 결정했을 때 이러한 마스터가 미래에도 사용할 수 있고 모든 소비자 형식을 재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었던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사실 이러한 마스터는 44.1KHz로 나눌 수 있는 형식만 제대로 재생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DSD64 마스터 파일에서 생성된 최신 96KHz 또는 192KHz 녹음에는 양자화 오류가 있습니다.

이것은 녹음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대해 나를 분노하게 만드는 많은 것 중 하나로 이어집니다. 44.1KHz가 덜 중요한 오디오 주파수에 앨리어싱 오류를 넣기 위해 설계된 표준이라면 왜 48KHz의 배수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까?!?!?!? 그들이 해야 할 일은 최신 HD 소비자 포맷으로 88.2KHz와 176.4KHz를 사용하는 것뿐이었고, 이 모든 혼란은 피할 수 있었습니다. 그들은 44.1KHz로 똑같이 나눌 수 있는 24비트 352.8KHz 스튜디오 형식인 DXD를 만들었습니다. 어떤 멍청한 바보가 96KHz 및 192KHz HD 오디오 작업에 렌치를 넣기로 결정했습니까?!?!?!?

48KHz 다중의 실제 이유는 비디오에 대한 최적의 동기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DVD 및 Blu-Ray의 7.1 채널 오디오에 내장된 24비트 96KHz 형식과 같이 48KHz 배수로 녹음된 영화의 사운드 트랙을 갖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그러나 모든 음악 녹음의 90% 이상이 Red Book CD 또는 DSD64 SACD용 44.1KHz로 판매되므로 최적의 88.2KHz 및 176.4KHz HD 형식이 아닌 96KHz 또는 192KHz로 HD 음악을 제공하는 것은 다소 터무니 없습니다. 그러나 순진한 소비자들은 샘플링 속도가 높을수록 충실도도 높아진다고 잘못 믿기 때문에 192Khz가 176.4KHz보다 낫다고 잘못 믿고 있으므로 이것이 레코드 회사가 시장에 내놓는 것입니다.

양자화 잡음은 피할 수 없습니다. 어떤 형식으로 디지털화하더라도 초음파 인공물이 생성됩니다. 비트가 많을수록 노이즈 플로어는 낮아집니다. 노이즈 플로어는 비트당 약 6dB 정도 낮아집니다. 상상할 수 있듯이 1비트 DSD는 16비트 PCM보다 초음파 잡음이 훨씬 더 많습니다. 이것이 5비트에서 8비트 병렬 델타-시그마 디코딩을 갖춘 와이드 DSD 형식이 만들어진 이유 중 하나입니다. PCM을 사용하면 샘플링 주파수에서 상당한 노이즈를 처리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Sony와 Philips가 Red Book CD를 44.1KHz로 샘플링하도록 설계한 이유입니다. 이는 인간의 고주파 청력 한계인 20KHz의 두 배를 넘는 수치입니다.

PCM 녹음의 샘플링 주파수 주변에 양자화 잡음이 존재하기 때문에 44.1KHz 녹음에는 인간의 청력 한계인 20KHz보다 한 옥타브 높은 양자화 잡음이 있습니다. 이 양자화 잡음은 필터링되어야 하므로 모든 DAC의 출력에는 저역 통과 필터가 있습니다. 양자화 잡음은 가청도보다 한 옥타브 높기 때문에 사용되는 필터는 원하는 고주파수를 필터링하지 않도록 매우 가파른 기울기를 갖습니다. 이러한 가파른 경사의 저역 통과 디지털 필터는 일반적으로 "벽돌벽" 필터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이 44.1KHz PCM을 88.2KHz 또는 176.4KHz로 업샘플링하여 재생할 때 이점이 있을 수 있는 이유입니다.

초기 Red Book CD 플레이어의 상단에서 가청 왜곡을 일으키는 "벽돌 벽" 필터에 대해 많이 들었지만 사실 이는 초기 Red Book CD 및 플레이어의 상단에서 부자연스러운 소리가 나는 이유 중 작은 부분에 불과했습니다. . 초기 디지털의 단단하고 거칠고 부자연스러운 고주파수 소리의 대부분은 "벽돌벽" 필터가 아니라 전원 공급 장치의 결함 및 녹음 과정의 결함과 더 관련이 있었습니다.

거품을 터뜨려 죄송합니다. 많은 오디오 애호가들이 믿고 있는 것에도 불구하고 어렸을 때 20KHz 이상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사람은 천 명 중 한 명 미만이며, 40세 이상에서는 15KHz 이상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

물론 DSD64는 또 다른 이야기입니다. 25KHz 이상에서는 양자화 노이즈가 급격히 증가하므로 훨씬 더 정교한 필터 및/또는 노이즈 성형 알고리즘이 필요합니다. 아래 그래픽을 참조하세요. 간단한 저역 통과 필터로 DSD64의 출력을 필터링하면 위상/시간이 왜곡되고 가청 범위에서 다소 불쾌한 아티팩트가 발생합니다. 해결책은 소음을 덜 가청 주파수 및/또는 더 높은 샘플링 속도로 이동시키는 소음 성형 알고리즘입니다. 이것이 Double-Rate DSD 및 Quad-Rate DSD 형식이 탄생한 이유입니다. 이것이 바로 JRiver 와 같은 고급 플레이어 소프트웨어가 사용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Double-Rate DSD 출력을 제공합니다. DSD64를 DSD128 또는 DSD256으로 업샘플링하는 플레이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디지털 아티팩트 옥타브를 가청도보다 높게 배치하여 고급 노이즈 성형 알고리즘과 덜 심각한 디지털 필터를 허용함으로써 성능이 크게 향상됩니다. 이러한 매우 높은 샘플링 주파수는 PCM 녹음보다 DSD 재생에서 매우 정확한 클럭킹이 더 중요한 이유입니다.

지터는 부정확한 클럭킹으로 인해 발생하는 재생 주파수의 불일치로 정의됩니다. 그 결과는 음악의 시간과 곡조가 왜곡되는 것으로 관찰할 수 있습니다. 종종 주파수 불일치 패턴으로 인해 부자연스러운 홀수 고조파 주파수를 갖는 아날로그 파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일반적으로 "손가락염"으로 알려진 피로한 성격이 발생합니다. 아래 두 그래프를 참고하세요. 지터는 수평 시간 축의 불일치이고 비선형성은 수직 진폭 축의 불일치입니다.

지터는 컨버터의 클록 속도가 일관되지 않을 때 발생하고, 컨버터의 기준 전압이 일관되지 않으면 비선형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슈퍼 시계"와 "펨토 시계"에 대해 많이 듣는 이유입니다. 시계가 정확할수록 아날로그 출력도 더욱 정확해집니다. 이는 Mojo Audio의 Mystique 와 같은 초고성능 R-2R DAC가 선형성을 최적화하기 위해 제로 크로싱에서 MSB(최상위 비트)의 전압을 조정하는 방법을 갖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The Myth of Pure DSD:

마케팅의 과대 광고에도 불구하고 소비자가 이용할 수 있는 순수한 DSD 녹음은 거의 없습니다. 이는 부분적으로 최근까지 DSD 파일을 편집, 믹싱 및 마스터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중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순수 DSD 녹음은 후반 작업 없이 DSD로 직접 녹음된 것입니다. DSD에서 편집, 믹싱, 마스터링을 할 수 있는 새로운 스튜디오 소프트웨어 패키지가 있지만 업계에서는 매우 드물며 대부분 소규모 부티크 녹음 회사에서 사용됩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DSD 녹음은 PCM에서 편집, 믹싱, 마스터링된 다음 다시 DSD로 변환됩니다. 아래에 보이는 마케팅 과대 광고 DSD 흐름도는 이론상으로만 존재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으악…비밀이 드러났습니다.

순수 디지털 DSD 녹음에는 여러 세대와 품질 수준이 있습니다. 가장 순수한 것은 오래된 PCM 마스터로 만든 DSD 녹음입니다. 이러한 PCM 마스터 중 상당수는 최신 PCM 녹음보다 해상도가 낮을 ​​뿐만 아니라 양자화 오류가 상당히 높고 선형성이 낮았습니다. 원래 마스터보다 더 좋아질 수는 없기 때문에 이러한 DSD 녹음은 원래 저해상도 PCM 마스터만큼 좋지 않거나 더 나쁜 소리를 냅니다. 가장 순수한 일반 DSD 녹음은 5비트에서 8비트까지의 Wide-DSD로 녹음된 최신 DSD 마스터에서 나옵니다. 이는 실제로 5비트에서 8비트의 병렬 델타-시그마 인코딩입니다.

위의 순서도에서 볼 수 있듯이, 대부분의 상용 DSD 녹음은 후반 작업 편집, 믹싱 및 마스터링을 수행하기 위해 PCM 형식으로 앞뒤로 변환해야 합니다. 이러한 각 변환에서 더 많은 양자화 노이즈 및/또는 양자화 오류가 녹음에 추가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그들은 엄청나게 높은 샘플링 속도를 갖춘 들리지 않는 해상도의 24비트 및 Wide-DSD 형식을 만들었습니다. 편집, 믹싱, 마스터링 중 해상도가 높을수록 이러한 녹음을 상용 형식으로 다운샘플링할 때 가청 스펙트럼의 디지털 노이즈가 낮아집니다.

현재 편집, 믹싱 및 마스터링을 위해 Wide-DSD를 사용하고 있는 녹음 스튜디오 중 일부 또는 다수가 진정한 DSD에서 편집, 믹싱 및 마스터링이 가능한 소프트웨어로 업그레이드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DSD는 실제로 구식 형식이기 때문입니다. . Sony조차도 더 이상 DSD 및 SACD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녹음 스튜디오에서 업그레이드할 최신 형식은 MQA입니다. MQA는 스트리밍을 위해 DSD나 PCM보다 훨씬 더 잘 압축하고 24비트 88.2KHz와 같은 PCM 형식으로 디코딩합니다. 이것이 QobuzTidal 과 같은 HD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가 Ultra HD 선택을 위해 MQA로 전환하는 이유입니다. 따라서 MQA 압축의 발명으로 PCM은 빠르게 선호되는 HD 음악 형식이 되었습니다.

DSD와 PCM에 대한 또 다른 일반적인 마케팅 신화는 DSD와 PCM을 비교하는 블라인드 청취 테스트를 실시했을 때 PCM의 품질이 피곤하고 DSD의 품질이 더 아날로그에 가깝다는 합의가 있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토탈 마케팅 학사임이 입증되었습니다. 마케팅 거짓말이 지속되는 한 가지 방법은 동일한 디스크에 DSD64와 16비트 44.1KHz PCM을 포함하는 하이브리드 SACD를 사용하는 것이었습니다. DSD64 트랙은 16비트 44.1KHz 트랙보다 해상도가 30배 이상 높기 때문에 DSD 사운드를 PCM보다 더 좋게 만들 수 있습니다. 사실 최근의 블라인드 연구에서는 고해상도 PCM과 DSD가 통계적으로 서로 구별할 수 없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거의 모든 DSD 녹음이 PCM에서 편집, 믹싱, 마스터링되었다는 점을 생각하면 놀랄 일도 아닙니다.

그런 다음 DAC 칩이 작동하는 방식에 차이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최신 DAC 칩은 기본 DSD를 디코딩하는 Delta-Sigma입니다. R-2R DAC 칩은 기본 PCM을 디코딩합니다. Delta-Sigma DAC에서 PCM 파일을 재생하거나 R-2R DAC에서 DSD 파일을 재생하려면 파일을 실시간으로 변환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최신 Delta-Sigma DAC 칩은 PCM, DSD 및 Wide-DSD를 포함한 여러 파일 형식을 디코딩할 수 있습니다. PCM을 디코딩할 때 Delta-Sigma DAC 칩은 먼저 PCM을 칩의 기본 형식인 DSD로 변환해야 합니다. DSD가 PCM보다 성능이 더 좋다는 일반적인 오해의 또 다른 이유는 기본 DSD Delta-Sigma DAC에 내장된 실시간 PCM-DSD 변환기의 품질이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R-2R 래더 DAC 칩은 PCM 형식만 디코딩할 수 있기 때문에 일부 DAC 제조업체는 DSD를 PCM으로 변환하는 DAC의 입력 단계에서 칩이나 FPGA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R-2R DAC 칩은 자체적으로 DSD를 디코딩할 수 없습니다.

거의 모든 경우에 DAC 칩이 디코딩하는 기본 형식으로 음악 파일을 재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R-2R DAC 칩의 경우 PCM이고 Delta-Sigma DAC 칩의 경우 DSD입니다. 실시간 PCM에서 Double-Rate DSD 변환기를 지원하는 여러 브랜드의 플레이어 소프트웨어가 시장에 나와 있습니다. HQ Player는 오늘날 시장에서 가장 정교한 플레이어 소프트웨어 패키지 중 하나입니다. HQ 플레이어는 실시간 PCM에서 DSD로의 변환은 물론 Double, Quad, Octuple 및 더 높은 속도의 DSD 형식으로의 실시간 DSD 업샘플링을 위해 구성할 수 있습니다. PCM을 DSD로 변환하고 이를 최소한 Quad-Rate DSD로 업샘플링할 수 있는 플레이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Summary:

글쎄, 그게 정말 귀를 열어주는 것 아닌가?

사람들이 PCM과 DSD 사이에 상당한 차이가 있다고 주장할 때 이는 듣는 형식 간의 차이가 아니라 디지털 리마스터링 품질의 차이 또는 특정 DAC가 디코딩하는 기본 형식의 차이인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Delta-Sigma DAC는 기본 DSD를 디코딩하고 R-2R DAC는 기본 PCM을 디코딩합니다.

대부분의 녹음은 고급 오디오파일 시스템이 아닌 자동차 스테레오나 휴대용 장치에서 가장 잘 들리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아티스트와 프로듀서가 최종 믹스를 승인하기 전에 MP3 플레이어나 자동차 스테레오에서 트랙을 듣는 경우가 많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녹음의 품질은 배포되는 형식이나 해상도보다 훨씬 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많은 현대 녹음 스튜디오 경영진은 수익을 늘리기 위해 후반 작업에서 오류를 편집하여 원본 마스터의 품질을 크게 손상시킬 것을 주장합니다. 테이프. 따라서 이러한 녹음이 어떤 형식으로 출시되더라도 음악은 항상 평범하게 들릴 것입니다. 왜냐하면 원래 마스터의 것보다 더 높은 성능을 결코 가질 수 없기 때문입니다.

대조적으로, 내가 가장 좋아하는 디지털 녹음 중 일부는 1950년대 아날로그 녹음을 디지털 방식으로 마스터링한 것입니다. 이러한 녹음의 대부분은 후반 작업 편집 없이 트랙당 하나의 테이크를 사용하여 한 방에서 연주하는 뮤지션 그룹으로 수행되었습니다. 이러한 녹음은 구식 Dolby 60dB 다이내믹 레인지 마스터 테이프로 인해 제한되는 배경 소음이 훨씬 높지만 다른 방법으로는 복제할 수 없는 유기적인 특성과 실내 고조파 신호를 유지합니다.

Hear It for Yoursel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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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진정한 논오버샘플링 R-2R 래더 DAC 설계입니다.
  • 노이즈 성형, 업샘플링 또는 오버샘플링 알고리즘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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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완벽하게 비트 정렬된 왼쪽 및 오른쪽 채널 하드웨어 기반 역다중화.
  • 위상과 시간을 왜곡하거나 대역폭을 좁히기 위해 출력 커패시터나 변압기 없이 직접 결합됩니다.
  • 용량성 전원 공급 장치와 달리 LC 초크 입력 전원 공급 장치는 전류와 전압을 모두 저장합니다.

미스틱 그 자체로 클래스에 속합니다. 조화롭게 일관되는 ​​미세한 디테일과 결합된 폭발적인 마이크로 다이내믹은 원래 음악 연주의 진정한 시간, 곡조, 톤 및 음색을 드러냅니다.

Mojo Audio의 45일 무위험 오디션을 통해 위험이나 재입고 비용 없이 자신의 시스템에서 Mystique DAC를 직접 들어볼 수 있습니다 . 디지털 음악이 전달할 수 있는 모든 조화로운 일관성과 감성적인 콘텐츠를 경험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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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joy!

Benjamin Zwickel

Owner, Mojo Audio

References:

http://www.lavryengineering.com/lavry-white-papers/

http://www.highendnews.info/technology/oversampling_and_bitstream_metho.htm

http://www.grimmaudio.com/site/assets/files/1088/dsd_myth.pdf

http://bitperfectsound.blogspot.com/2014/12/dst-compression.html

http://www.soundonsound.com/sos/sep07/articles/digitalmyths.htm

http://www.digitalpreservation.gov/formats/fdd/fdd000230.shtml

https://en.wikipedia.org/wiki/Direct_Stream_Digital

http://hometheaterreview.com/super-audio-compact-disc-sacd/

http://en.antelopeaudio.com/blog/

http://benchmarkmedia.com/blogs/news/15121729-audio-myth-24-bit-audio-has-more-resolution-than-16-bit-audio

Note: many of the graphics used in this blog were adapted from graphics taken from these reference sources.

https://www.mojo-audio.com/blog/dsd-vs-pcm-myth-vs-truth/

 

DSD vs. PCM: Myth vs. Tru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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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mojo-audi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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